가수 채리나는 작년 말 SNS에서 근황을 전했는데, 태국의 한 휴양지에서 휴가를 즐기고 있는 여러 장의 사진과 함께, 태닝 후유증으로 생긴"백반증"을 이겨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019년 MBC"박준형, 전경미의 2시 만세"에 출연해 백반증을 고백해서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채리나는 본명은 박현주이며, 1978년(45세)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는 검정고시를 합격했습니다. 1995년 17세에 룰라 정규 2집 "날개 잃은 천사"로 리드보컬 겸 메인 댄서를 맡았습니다. 1997년 비키, 지니 왕같이 디바를 결성해 3집까지 활동하고, 이후 룰라 7,8집까지 활동했으며, 이후 솔로로 활동했지만, 많은 인기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그 후 2001년 "보이스코" 걸구릅을 제작했지만, 잘 안되었다고 전해집니다. 2006년에는 쿨의 유리와 걸프렌즈로 활동, 이후 다시 룰라 9집까지 활동했지만 크게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이후부터는 예능 프로그램 위주로 출연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LG 트윈스 내야수 박용근과 결혼해서 현재까지 잘 지내고 있습니다. 2012년도에 강남에서 안 좋았던 사건 등이 있지만 생략하겠습니다. 채리나 씨의 백반증 증상이 치유되길 기원합니다.
백반증 소개
백반증은 색소가 소실되어 피부에 흰 반점이나 반점이 생기는 것이 특징인 피부 질환입니다. 이 상태는 피부, 머리카락, 그리고 눈에 색을 주는 색소인 멜라닌을 생산하는 세포인 멜라노사이트의 파괴로 인해 발생합니다. 백반증은 모든 연령, 성별, 그리고 인종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습니다. 전염성이 있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의 외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백반증 발생원인
백반증의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자가면역질환으로 간주됩니다. 자가 면역 상태는 신체의 면역 체계가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할 때 발생합니다. 백반증에서, 면역 체계는 멜라닌 세포를 목표로 하고 파괴하여 색소의 손실을 초래합니다.
1. 유전학 : 가족력은 백반증에 대한 개인의 민감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병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2. 자가 면역 요인 : 면역 체계의 이상은 멜라노사이트에 대한 공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과 탈모증과 같은 특정 자가 면역 질환은 백반증과 더 일반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3. 환경 요인 : 특정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이나 피부에 대한 외상과 같은 일부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들에게 백반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백반증 초기증상
백반증의 주요 증상은 피부에 착색된 패치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패치는 종종 매끄럽고 얼굴, 손, 발 및 팔꿈치와 같이 햇빛 노출이 증가한 신체 부위에서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패치는 보통 유백색이지만 개인의 피부 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백반증의 시작은 점진적이거나 급속할 수 있으며 패치의 크기와 위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영향을 받은 부위에 가려움증이나 자극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백반증 진단
피부과 의사는 일반적으로 신체검사와 개인의 병력 검토를 기반으로 백반증을 진단합니다.
1. 목재 램프 검사: 특수 자외선램프를 사용하여 영향을 받는 부위를 평가, 색소 침착된 피부를 더욱 뚜렷하게 만듭니다.
2. 피부 검사 : 경우에 따라, 멜라노사이트가 없음을 확인하기 위해 현미경으로 작은 피부 샘플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3. 혈액 검사 : 혈액 검사는 다른 자가 면역 상태를 확인하거나 갑상선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백반증 치료
백반증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은 상태를 관리하고 색소 침착된 피부의 외관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치료 효과는 패치의 범위와 위치, 치료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 환부의 재정착을 도울 수 있는 크림이나 연고로 피부의 면역 반응을 억제함
2.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 피부색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 크림이나 연고들이고 얼굴과 성기와 같은 민감한 부위에 자주 사용됩니다.
3. 협대역 자외선 B(NB-UVB) 치료 : 피부를 재색소화를 자극하기 위해 제어된 UVB 빛에 노출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4. 엑시머 레이저 : 레이저 치료는 백반증의 작은 부분을 재정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디피그멘테이션 : 광범위한 백반증의 경우, 색소침착은 남은 색소 부위를 제거함으로써 피부색을 고르게 함.
백반증 합병증
백반증 자체는 의학적으로 위험한 상태는 아니지만, 몇 가지 합병증을 초래하고 사람의 정서적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심리적 : 백반증으로 인한 눈에 보이는 외모의 변화는 사회적 불안, 우울증, 그리고 삶의 질 저하
2. 태양 민감도 : 색소 침착된 피부는 햇볕에 더 잘 타며, 백반증이 있는 사람들은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추가적인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3. 피부암 위험: 영향을 받은 피부에 멜라닌이 없는 것은 피부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정기적인 피부 검사와 자외선 차단은 필수적입니다.
백반증 예방
백반증의 정확한 원인이 정확히 파악되지 않아 발생을 막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백반증 또는 기타 자가면역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조기 검진 및 모니터링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백반증은 색소가 소실되어 피부에 흰 반점이 생기는 것이 특징인 피부 질환입니다. 신체의 면역 체계가 멜라닌을 생성하는 세포인 멜라닌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 면역 상태라고 예상되며, 반증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다양한 치료 방법은 그 상태를 관리하고 피부 외관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는 백반증 환자의 정서적 영향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을 예방하고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자외선 차단이 필수적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슈! [연예인 건강] 농구선수 한기범 근황, 심장터지며 사망한 질병"마르판 증후군, 소개, 원인, 초기증상, 진단, 치료, 합병증, 예방 (1) | 2023.07.22 |
---|---|
편의점 바바나 먹고 호흡곤란! 먹을때 주의 해야 합니다. (0) | 2023.07.11 |
건강한삶, 팝페라 가수 임형주 근황, 앓았던 "족저근막염" 소개, 발생원인, 초기증상, 치료, 예방 (2) | 2023.07.10 |
건강한삶, 조달환 근황, 앓았던 "난독증" 소개, 발생원인, 초기증상, 치료, 예방 (0) | 2023.07.08 |
건강한 삶, 김성령 근황, 앓았던 "연축발달성장애" 소개, 발생원인, 초기증상, 치료, 예방 (0) | 2023.07.07 |
댓글